오늘의 주제는 모두가 한번쯤은 고민했던 렐름다운이라는 것입니다.
스스로 잘 해결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 분들도 간간히 놓치는 것도 있고 해서,
지금까지 전반적으로 알고있는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해 놓으려고 해요.

 

일단 다들 IP를 바꿔라 MAC을 바꿔라 하시는데, 이 두 개념을 쉽게 설명드릴게요.
컴퓨터의 각 주소가 다들 IP라고 알고 계시지만 이는 사실 잘못된 부분입니다.
각 컴퓨터의 고유한 주소는 MAC이라는 물리적 주소고, IP는 그곳으로 연결되는 인터넷주소지요.

 

여러분들 MAC을 바꾸면 자연히 렐름다운도 풀리는 것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즉 큰 집을 MAC이라고 보고 그 방에 딸린 방을 IP라고 연상하시면,
MAC 주소가 바뀌면 자연히 그 안의 IP도 변경이 된다 라고만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그럼 여기서, 대부분 그냥 IP를 바꾸거나 흔히 장치관리자에서 000000000000을 끝자리만 1로 바꿔라,
라고 하는 부분이 안되는 분도 계시고 그래서 렐름다운 해결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있지요.
이건, 분명히 말하건데 그렇게 변경하는 기본 장치관리자 설정보다 우선시되는 설정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공유기나, 각 회사 인터넷 기기의 관리자(설정) 페이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바꾸지는 못하는 경우가 한 가지 있습니다만, 그것은 고정 IP를 쓰고 있는 경우로,
굳이 남들보다 돈을 더 내고 고정IP를 할당받거나 학교나 관공서같이
각 컴퓨터가 고정IP를 할당받아서 쓰고 있지 않다면 해상 사항이 없는 이야기 입니다.

 

지금까지의 이야기가 뜻하는 것은 유선이나 무선 인터넷 모두 다 IP변경의 열쇠는 가정에 있고,
몇몇분들이 얘기하시는 유선은 되는데 무선 와이파이라서 안된다, 요런건 전혀 맞지 않는 말이지요.

 

 

먼저 위의 그림처럼 시스템 속성의 장치관리자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부분의 랜 카드 속성 변경이 적용되는 환경은

벽에서 나온 랜선을 바로 꽂아 쓰는 경우(별도의 모뎀이나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정도네요.
고정이라면 TCP/IP에서 뭐 옆 방/집과 직접 바꿔줄 수도, 유동이라면 장치관리자의 네트워크 주소를 변경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위의 변경이 적용되지 않는, 즉 공유기나 쿡 허브를 쓰거나 LG 유플러스 인터넷을 쓰거나 하는 분들은,
(아래 숫자가 다가 아니에요, CMD 명령창에 ipconfig /all을 입력, 현재 연결된 인터넷의 게이트웨이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http://192.168.0.1 (공유기, 기본 PW : amdin)

http://192.168.219.1 (LG U+, 기본 ID/PW : user/power)

http://172.30.1.254:8899 (KT 쿡, 기본 ID/PW : ktroot/nespot) 
http://192.168.123.254 (LG U+, 기본 PW : admin)

 

이런 관리자 페이에 접속이 가능하실겁니다, 이곳에서 MAC관련 부분을 변경해 주면 되요.
이 정도만 쓰는 이유는 일일히 스크린샷으로 첨부하면 난잡해지고, 대다수 해결의지가 있으신분은
여기까지만 읽고도 검색해서 할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렐름다운을 처리할때 IP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시디키도 해당됩니다.
가끔 IP바꿔도 몇방 안돌았는데 또 렐름다운이라고 바꾸나마나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당연한 소리에요, IP는 새 것이지만 시디키는 여전히 서버에 누적되었으니 바로 렐름다운 처리된 것이죠.
완전히 풀리시려면 IP가 바뀌어도 몇십분은 쉬어주시거나, 한방에서 머물러 주세요.

 

물론 렐름다운을 미연에 회피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게임 중간중간 시디키를 계속 바꾸면 되는데(IP체크보다 시디키 체크가 우선순위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렵고, 윈도우 레지스트리 상에서 Time_wait 값을 변경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참고>
이 값은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보내는 딜레이의 누적값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저 값의 기본값 300을 60초로 줄여주면
한 게임에 1분 1초만 되어도 렐름다운에서 훨씬 자유롭게 되지요.
직접 한 게임에 3분10초 꼴의 온리 디아방 100방으로 테스트 완료했습니다.

 

물론 이 타임웨이트 값은 방을 나가고 들어오는 2가지 경우에 생성이 되므로,
봇돌이를 4개씩 돌리는 분들은 효과가 없습니다. 4캐릭이 들어오고 나가는 순간 벌써 8개의 값이 발생하니까요.

 

여기까지입니다, 알고 계신 분도 많을테고, 부실해보이지만
다들 이해할 수 있게 최대한 짧게, 어려운 말은 배제하려고 했습니다.
급하게 바로 써서 좀 지저분 할 수도 있겠습니다, 보면서 계속 수정할게요.
궁금하신 것은 댓글 주시면 제가 보는 한에선 답변 꼭 달아드리겠습니다^^